본문 바로가기

공부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알아보자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인간은 서로 무리를 지어 살고, 그 무리 속에는 지위와 역할의 분화와 같은 복잡한 구조가 존재한다. 사회의 형성은 인간이 발견한 생존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를 이루고 살게 되면서 인간은 정교한 의사소통 장치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복잡한 구조 속에서 서로의 역할을 정확히 수행하기 위해 단순한 신호 전달을 뛰어넘는 정교한 의사소통 수단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3.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여 사람 간의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사회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인간사회가 형성, 유지, 발전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4.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수단을 가리키는 용어가 매체이다. 인류의 역사는 매체의 발전이라는 시각에서 정리할 수 있다. 원시시대 인류는 몸짓 표정 음성으로 소통하다 기원전 5000년경부터 문자를 쓰기 시작한다. 문자 매체는 1456년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와 수동식 인쇄기를 결합해 인쇄한 뒤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전파 미디어의 출현으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21세기는 디지털 미디어가 일상화되면서 디지털 혁명의 시대가 만들어진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사회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0) 2021.02.12